모발과 모발의 특성

목차

모발과 모발의 특성

모낭

모낭은 털을 만드는 피부 기관으로 머리카락 즉, 모발을 감싸고 있는 주머니입니다. 모낭이 건강할수록 튼튼한 머리카락이 잘 자라날 수 있습니다.

 

모발

인간 두피 모발의 수는 약 10만 개이다. 모발의 개수는 태어날 때부터 결정되는데, 모낭은 태아 3개월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해 태아 7개월에 완성됩니다. 이렇게 생겨난 모낭 안에 있는 기질 세포가 분열하면서 피부 표면으로 이동하다 죽으면 머리카락이 되는 것입니다.

모발은 죽은 세포들의 긴 줄기입니다. 하지만 죽은 세포라고 해도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면 아픈 이유는 머리카락은 살아있는 모낭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새치

모낭에는 머리색을 결정하는 멜라닌 세포가 있습니다. 건강한 멜라닌 세포는 새까맣고 윤기 있는 모발을 생성하게 해줍니다. 그러나 노화 등으로 인해 건강하지 못한 멜라닌 세포는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해 새치가 생깁니다. 새치에도 발생하는 순서가 있습니다. 보통 혈관 분포가 적은 곳에서 시작하는데,

머리 -> 콧수염 -> 턱수염 -> 눈썹 순으로 발생합니다.

 

모발의 성장 주기

모발은 일정한 성장 주기를 거쳐 생성 및 소멸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때 모발의 평균수명은 약 5년이며, 관리를 잘할 경우 약 8년까지도 갈 수 있습니다. 모발의 성장 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발사이클

이러한 주기들을 거쳐 모발은 생성 및 소멸을 반복하게 됩니다.

 

성장기

모근의 대사가 활발해, 건강하고 두꺼운 모발 형성에 중요한 단계로 전체 모발의 약 80~ 85% 정도가 성장기 모발에 해당합니다.

모세 혈관으로부터 영양을 공급받아 세포분열을 통해 새로운 모발이 발생하는 단계입니다.

 

퇴화기

성장을 멈추고 휴식하는 단계로 전체 모발의 약 1% 정도를 차지하며, 성장이 끝난 모발은 모낭의 세포분열이 점점 느려져 급속도로 위축됩니다.

퇴화기에는 모발의 세포 분열이 감소하여 모근이 원래 크기의 1/3로 줄어들어 자연스럽게 모발이 탈락하게 됩니다.

 

휴지기

더 이상 새로운 모발이 생기지 않고 모발 자체가 모낭 안에 그냥 존재하고 있는 상태로 전체 모발의 4~ 14% 정도를 차지합니다.

 

모발의 구조

모발은 18종류의 아미노산으로 결합되어 있는 케라틴 단백질이 80~ 90%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멜라닌 색소, 지질, 수분, 미량 원소 등으로 구성됩니다.
케라틴은 보통의 단백질들과는 달리 부패되지 않고 물리적, 화학적으로 강하기 때문에 염색이 가능하며 상한 부분을 잘라내면 다시 건강한 모발을 가질 수 있습니다.

탈모에 관한 추가적인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